거리를 걷다 보면 스크린골프장을 못 보신 분은 없을 것입니다. 골프존은 바로 스크린골프장에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판매하여 돈을 벌고 있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골프존은 이 외에도 다양한 수익모델이 있습니다. 골프존의 수익모델을 분석하여 앞으로 실적을 추정하고 골프존의 주가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1. 골프존 사업개요
골프존은 수익을 다양한 부분에서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그림에 나와있는 매출비중을 좀 더 알기 쉽게 바꾸면 아래와 같습니다.
-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판매
- 라운딩 당 수수료 1700원 ~ 1900원
- 직영점 운영
- 해외판매
- 유지보수
단연 매출비중이 가장 높은 것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판매입니다. 해당 매출이 앞으로도 증가하기 위해서는 가맹점, 비가맹점, 직영점의 숫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골프존의 기계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곳이 많아질수록 라운딩 당 수수료와 유지보수의 매출이 증가합니다. 이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판매에서 그치지 않도록 수익모델을 잘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리고 유지보수 부문은 매출액 비중이 작습니다. 미래에도 매출액 증가에 크게 기여한다고 볼 순 없지만 하방을 유지해 주는 수준은 되지 않을까 합니다.
2. 최근 5년 골프존 차트
골프존 최근 5년 차트입니다. 보시다시피 코로나 수혜주로 주가가 최근 2년 동안 엄청난 상승을 하였다가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3. 골프존 실적추이
18년경 잠시 매출이 줄었다가 19년경부터 급증하고 있습니다. 매출이 증가하면서 원가 등 비용이 많이 증가하여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이 감소하면 성장했다고 말하기 애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마찬가지로 19년부터 21년까지 매년 두 배에 가까운 금액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4. 골프존 주가전망
골프존의 주가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살펴볼 것이 있습니다.
- 국내 스크린골프장 수
- 골프존의 해외매출
- 신제품 웨이브에 대한 반응
먼저 골프존의 가장 큰 매출인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판매는 국내 및 해외의 스크린골프장 수가 늘어야만 증가할 수 있습니다. 현재 거리를 다녀보면 스크린골프장이 적지 않게 생겨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과연 앞으로 얼마나 더 생겨날지에 대한 판단이 서야 합니다. 다만, 최악을 가정하여 국내에서 성장이 끝났더라도 해외에서 반응이 좋다면 골프존은 지금보다 몇 배로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외시장은 국내시장과는 규모가 다르기 때문이죠.
또한 최근 골프존은 CES 2023에서 신제품 웨이브를 공개하였습니다. 웨이브는 미국을 겨냥하여 출시한 제품으로, 휴대용 골프샷 모니터 제품입니다. 미국에서는 아직 스크린골프나 우리나라처럼 대중화되어있지 않습니다. 어찌 보면 골프존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해외실적에 따라 골프존은 현재보다 더 높은 가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